정보처리기사 프로래밍 언어
ORDER BY =결과의 행을 정렬할 때는 ORDER BY 절을 사용함 |
오름차순 정렬(ascending sort) as |
내림차순(descending sort) desc |
1.서버 프로그램 구현
1, 개발 환경 - 개발필요한 소프트웨어,하드웨어 장비 구축
2.도구 분류
하드웨어-컴퓨터,개클환경,테스트/운영서버
구현도구-개코작성디버깅,언어별특성에 맞게
적정성,효율성,이식성,친밀성,범용성
테스트-코드/실행오류확인,소웨품질높
형상관리도구-모든산출물,소코에대한버전관리git
빌드도구-CI-지통,CD-지배/작코에대한 빌드,배포
3.하드웨어 환경1.개발자 환경 구성개언에 따른 개환 구축/ IDE,데이터접속프로그램 설치함자바웹 구축- JDK설치,IDE도구설치(인텔,이클),아파치,톰캣(상황에따라we,jeus.resin)
서버환경웹서버-클에게정적파일제공(html,js.등 프엔이하는거)
Apachwebserver,IIs,nginx,GWS
웹어플리케이션서버(WAS)-동적서비스 미들웨어설치된 하웨, 클요청에 맞는 동적 콘텐츠 생성,디비조회등 다양한거 함(백엔 web Logic, web Spere, jeus,tomcat)
데베서버-데이터저장,관리, 데베소프가 설치된 하드웨어(오라클, my sql)
파일서버-파일저장,공유할 목적
4.소프트웨어환경
형상관리도구-모든산출물,소코에대한버전관리git
5.개발환경 구축 순서
1.목표 시스템의 환경 및 요구사항 분석
2. 개발 언어 설정
3. 통합 개발환경 선정
4.형상관리 도구 선정
5.테스트 도구 선정
6.빌드 도구 선정
2. 서버 개발 프레임 워크/
프워크 개념- 소웨의 구체적에 부분 설계,구현,재사용 가능하게끔/템플릿임/클래스,인페집합
특징 모듈화-인페에감춰 캡슐하고 모듈강화해
재사용성-제어역할,소웨 품질,성능,신뢰성,상호 운영성 향상
제어의 역흐름-이벤트에대한 애플리메소드수행
4.라이브러리-사전,컴파일된루틴,리소스(클래스,템플렛)모아둠/클래스나 함수로 만들어 둠
OWASP-국제 웹보안 표준기구 다양한 취약점연구
소프트웨어개발보안 가이드-발생하는 문제점 사전 차단시큐어코딩가이드
SOAP1.HTTP,HTTPS,SMTP XML기반메세지 컴퓨터 네크워크에 교환하는 프로토콜(기본적인 메세지 전달)2.RPC사용3.클서에 메시지전달, 서는 메세지 반응4.디콤이나 콜바 문제떄문에
SOAP 보안 프로토콜SAML(인증/권한 관리)-보안토큰XKMS(키관리)-기존 PKI 연동 용이XACML(접근제어)UDDI WSDL 항목 접근제어
장-방어벽구애X 통신가능/HTTP이외 다른 거 가능/플랫폼,프로그래밍언어에독립적단-XML형태라구식이라 상대적으로 느림
UDDI-전세계에 내 목록 등록 XML 규격WSDL웹기술,기술정의 파일총칭XML기술
REST1.HTTP URL 자원명시함(POST/GET/PUT/DELETE),2.자원기반구조ROA 개념으로 구현특징1.유니폼(입으면 아무언어나 구사가능!)2.상태정보유지안해서다르게인지해서처리3.캐싱기능4.자체표현구조API걍보면 바로 이해구성요소자원-URL/CRUD명령수행/서버존재하는데이터행위-Method (POST/GET/PUT/DELETE)표현-Json,XML,TEXT,RSS 여러형태로 사용
장-별도인프라필요없어,클서분리가능,플랫폼에혼자독립적,쉬워단-표준이없어,RDBMS랑 안맞,메소드가 한계임
1.기억장치
래지스터-중앙처리 내부에 존재/cpu안에있어서 겁나 빠름
캐시메모리-중앙처리장치가 주기억장치에 접근할때 속도차이 줄이기위해/명령,데이터 저장
주기억장치-래지나, 메모리보다 기억용량이 큼, 직접 읽고씀
ROM-읽기만
RAM-읽고쓰기 다 휘발성/SRAM(전원공급되면사라지지않아)DRAM드림 일반적인 주기억(시간지나면 없어짐)
유닉스 -어셈블리,C언어,시분할로 대화식이다,C라 호환성이높음,많은 사용자많은 작업지원,망관리용,트리구조
전문적인프로그램개발,다양한 유틸
구성- 커널(하웨보호,프하와인페역할), 쉘(콘,브론,씨), 유틸리티 프로그램(일반사용자,에디터,컴파일러,디버거)
파일시스템구조- 부(부팅시코드저장),슈(슈퍼맨이라전체파일저장),아이노드(나는위치?,정보저장),데이터(데이터어디저장?)
파일스크립터FD-파일접근할떄,파일제어블록,보조->주기억,파일마다독립적(다른구조x),직접참조x
유닉스랑 리눅스랑 접근권한 마스크 umack-앞으로만들어진 파일권한에대한설정 22
주기억장치 할당기법
1.단일분할 할당-한순간에 한명만,영역구분 경계 레지스터,작을수록 사용자영역낭비
오버레이(중첩) 프로그램 여러개로 분할, 중첩(불필요한 장소에), 대신 프로그램 구조 알아야함
스와핑(교체) 하나의 프로그램전체 주기억에 할당, 필요에 따라서 교체 -페이징 기법으로 발전함
가변분할은 -고정분할기법의 단편화를 줄이기위해(메모리(주기억장치)에 넣음)/필요한만큼 크기로 영역분할
블록분할 방법인 페이징기법은 고정기법임 (일정크기로 나눈 단위를 페이지) (물리메모리 일정크기나눈건 프레임)
내부단편화 발생,주소 변환을 위해 페이지맵테이블 필요
스케줄링-어떤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할까?
-공효진이 안(암)반등반(반응)을 했다고?무한도전이네
공평성,효율성(최대한 자원활용),안정성(중요한게먼저처리),반응시간보장,무한연기방지
성능척도- 프로세서 차원-CPU사용률,처리량 프로세스 자원-응답시간,대기시간,반환시간
스케줄링 기법- 선점형 스케줄링 (효율적임),오버해드 / 비선점형(응답시간예상가능)순차적
병행프로세스-한정된 자원(cpu,메모리) 문제발생/ 2개이상의 프로레스 동시에 존재
해결-임계구역(반드시 하나의 구역에서만 자원,데이터사용)
상호배제(다른프로세스사용안됨)
동기화(하나의자원만, 세마포어(제어신호전달,다익스트라가,계수,이진)/모니터(동시성제어타이밍오류해결.진입부호출웨이트시그널 연산)
프로토콜-통신프로토콜 기본요소 구워먹자 의자를 타게하자!
구문- 전송 하고자하는 데이터형식,부호화
의미-두기기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
타이밍-통신속도,메세지 순서 제어
기능 -단편,재결합/캡슐화/흐름제어/오류제어/혼잡제어/동기화/순서제어/주소지정/다중화/경로제어
단단한 캡슐이 흐물 오물 혼다가 동생을 먹이다가 순자한테 걸려서 주둥아리경로에 다구리 맞았어
오류제어
오류검출 정정해서 파손에 대비 TCP에는 ARQ/재전송 기반 오류제어
오류발생 원인/감쇠,지연왜곡,상호번조잡음,충격잡음
전송오류제어 방식
전진오류(해밍코드,상승코드)제어비트추가되서 효율이낮음
후진오류(패리티검사,CRC,블록합 방식오류추출,ARQ에의해 이루어짐),송식측에 재전송 요구방식
OSI계층-물리고 데여서 네가 전송(속)력으로 세일에서 표현해야지 응! 이거 내꺼라고
물리계층/데이터링크/네크워크/전송/세션/표현/응용
TCP
연결형서비스 지원프로토콜/신뢰성있는데이터전달.흐름제어/데이터를메세지형태로IP가 꼮있어야함/패킷추적(에러없는지)
라우터
경로설정과 스위칭하는 장비/패킷이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판다
RIP 최대15홉지원,30초마다라우팅테이블 이웃라우터와 공유/안정성고려안함HOP수만 고려
OSPF 다익스트라 알고리즘방식/최적경로 선택/흡수,대역폭,지연시간 고려/링크상태 변화에만 라우팅 정보 전송
BGP RIP이나 OSPF등의 라우팅 방식에 비해 규모가큰 망 지원하는 Path Vector 기반 프로토콜 지원